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 수소자동차가 대세일까

by 그로잉에고 2021. 8. 21.

친환경 자동차라고 하면 전기자동차가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 사실이죠. 하지만 이보다 더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이라고 하는 수소자동차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소자동차 원리

수소자동차는 쉽게 말해 자동차 내부 수소탱크에 있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결합시켜 전기를 생성시켜 이를 통해 자동차의 모터를 구동시키는 원리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자동차 차이

친환경 차량하면 대표적인 전기차와 수소자동차와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배터리 충전과 수소 충전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동력원에 있다고 해도 무관한데요. 수소자동차나 전기자동차나 차량의 모터를 돌리는 방식은 똑같지만 이 모터를 돌리기 위한 구조와 원리에 그 차이점이 있습니다.

  • 전기자동차의 경우 차량 내부에 배터리가 탑재되고 이 배터리를 충전시켜 충전된 양만큼으로 모터를 구동시키는 원리인 반면,
  • 수소자동차는 차량 내부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와의 결합으로 에너지를 발생시켜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이죠.

쉽게 말해 전기자동차는 배터리를 충전하고, 수소자동차는 수소를 충전하는 것입니다.

 

- 수소차만의 미세먼지 제거 기능

수소자동차는 거리의 미세먼지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고 하죠. 도로 위의 수많은 수소자동차가 거리를 주행만 할 뿐인데 대기 중의 미세먼지까지 제거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면 이보다 좋을 순 없는데요. 이 또한 전기자동차와 다른 큰 차이점이 되겠죠.

 

수소자동차는 수소와 공기의 결합으로 전기를 발생시켜 운행되기 때문에 100% 무공해 차량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런 과정에서 배출되는 것은 물 뿐이라고 하는데요. 심지어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대기 중에 있는 초미세먼지를 99.9% 이상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 달리는 공기청정기로 불리기도 합니다.

 

- 충전시간 및 주행거리

현재 전기차의 가장 불편한 부분은 충전인프라를 비롯한 충전시간과 주행거리일 텐데요. 수소자동차의 경우 3~5분의 빠른 충전시간과 주행거리 또한 500~600km 이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수소자동차에도 고가의 차량 가격과 수소 생산이나 충전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 점은 아직까지는 전기자동차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수소자동차 폭발성은

 

 

우리가 흔히 아는 수소는 수소 폭탄처럼 폭발성이 있는 위험한 요소가 아닐까 하지만 실제로 이런 수소 폭탄의 경우 1억 도 이상과 수천 기압의 압력 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소자동차의 수소탱크 내에 있는 수소의 폭발성은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링크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